본문 바로가기

IT

웹 개발? 웹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래밍

 

웹 개발이라고도 알려진 웹 프로그래밍은 정적 혹은 동적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 취미로 웹 프로그래밍을 시작해서 현재 딥러닝까지 여러 영역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웹 어플리케이션의 예로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나 쿠팡, 아마존과 같은 전자 상거래 사이트 그리고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추천드리는 것은 바로 이 웹 프로그래밍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웹 프로그래밍에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네트워크 관련 지식이 녹아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어떤 페이지를 만들 때마다 개발자는 그것을 볼 수 있어서 프로그래밍 중 가장 재밌는 분야이기 때문이죠.

 

또한 웹 개발을 배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웹 개발이 초보자들이 배우기에 가장 좋은 코딩 형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설정하기 쉽고, 즉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많은 온라인 교육들이 있기 때문이죠.

많은 수요 또한 있어 사람들이 웹 프로그래밍 업계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 웹 코딩을 배웁니다.

 

그러나 일자리 뿐만 아니라 코딩에 대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이해를 원한다면 웹 프로그래밍은 시작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직업을 찾든, 코딩을 배우든, 웹을 위한 개발 방법을 배우는 것은 가장 현명한 결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웹 개발은 무엇일까?

 

웹 개발 종류

 

웹 개발에는 프론트엔드 개발(클라이언트 측 개발)과 백엔드 개발(서버 측 개발)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 개발이 좀 더 수월해짐에 따라 둘 다 할 수 있는 풀스택 개발이란 용어도 있긴 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이란 브라우저 등에서 페이지를 로드할 때 사용자가 보는 정보 및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HTML, CSS, JavaScript의 세 가지 코드로 이루어집니다.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로 텍스트를 웹 페이지로 바꾸기 위해 '표시'하는 특수 코드입니다.

 

인터넷상의 모든 웹 페이지는 HTML로 쓰여져 있고, 그것은 어떤 웹 어플리케이션의 모양을 형성합니다.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줄임말로 웹페이지의 모양에 대한 스타일 규칙을 설정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CSS는 웹의 디자인을 처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바스크립트는 웹 페이지에 기능과 상호작용을 추가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백엔드 개발은 실제 서버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합니다. 백엔드는 대부분 프런트엔드를 생성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연동이 주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엔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코딩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작성됩니다.
(PHP, Ruby, ASP.NET, Perl, Java, Node.js, Python, Go 등) 

웹 개발을 배우는 방법

웹 개발을 배우는 전통적인 방법은 정보산업 고등학교, 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들 수도 있고, 또한 웹 개발은 너무나 빠른 변화가 일어나서 학교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일반인이라면 국비 지원이나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인터넷에서 좋은 퀄리티의 코딩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무료 온라인 사이트로 가장 추천하는 곳은 "생활코딩"입니다. 이는 웹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본 교육부터 React 같은 최신 수업까지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코딩

 

 

생활코딩

hello world 생활코딩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생활코딩은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기 전에 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이유를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을 한번 보시죠. 온라인 강의 소개 입문자의 가장 큰 고충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일 겁니다. 온라인에는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가 있지만, 이 지식들은

opentutorials.org

제 경우는 생활코딩으로 PHP 등 웹의 기초를 배우고, Udemy, 인프런 등 온라인 유료 강좌를 통해 코딩 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빠르게 웹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팁은?

웹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가장 빠르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학습하고 토이 프로젝트와 같이 자기가 만들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웹 개발에 대해 스스로 조사하고, 웹사이트 템플릿을 수정하고, 다른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검사하는 것만으로도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웹 사이트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템플릿을 수정하고 코드를 알아내는 방식으로 HTML과 CSS를 배웁니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의 모양을 그대로 따라하며 HTML, CSS, JavaScript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백엔드, DB를 배우고 쉬운 사이트부터 카피하며 배우고 점차 더 복잡한 사이트를 따라서 구현하는 것입니다.